꾸지뽕나무

꾸지뽕 나무 무엇인가?

동 아 2008. 3. 31. 11:05
1, 한국본초도감(안덕균, 1998년 교학사, 577면)

"자목(柘: 산뽕나무자, 木: 나무목), 뽕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 꾸지뽕나무(Cudrania tricuspidata (CaLL.) Bureau)의 원줄기이다.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부인붕중혈결(婦人崩中血結), 세목영명(洗目令明)의 효능이 있어 부인의 월경과다 증상에 마편초(馬鞭草), 유백피(楡白皮)와 같이 달여 복용하며, 약물 달인 물로 눈을 씻으면 눈이 밝아진다."

2, 중약대사전
(
강소신의학원편, 1975년, 상해인민출판사, 3556~3357면)

"
자목(柘:산뽕나무자, 木:나무목) [<본초습유>]

[기원] 뽕나무과 식물 자수(柘樹)의 목질부이다.
[원식물] 자수(柘樹) [<구황본초>] Cudrania triuspidata (Carr.) Bur. 자(柘) [<시경>], 자상(柘桑) [<회남자> 고유주], 문장수(文章樹) [<청이록>], 회상수(灰桑樹) [<상음현지>], 자자(柘子), 야매자(野梅子), 야여지(野
荔:타래붓꽃여枝), 노호간(老虎肝), 황상(黃桑), 황료자(黃了刺), 자정(刺), 황달수(黃疸樹), 산여지(山枝), 자시수(痄:병중할자, 腮:뺨시, 樹:나무수), 자자(刺), 구중피(九重皮), 대정황(大丁癀:황달황) 이라고도 한다.

낙엽 관목 또는 작은 교복으로 높이가 8미터 이상 되는 것도 있다.  작은 가지는 검은 녹갈색으로 광택이 있고 부드럽고 털이 없으며 단단한 가시가 나 있는데 그 길이는 5~35밀리이다.  

홑잎은 어긋나고 가죽질에 가까우며 달걀 모양이거나 거꿀달걀 모양으로 길이가 5~13센티미터이다.  기부는 쐐기 모양이거나 원형이고 끝은 무딘 모양이거나 뾰족한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혹은 3개로 갈라지고 윗면은 짙은 녹색, 밑면은 연한 녹색이다.  어릴 때에는 양면에 모두 털이 있지만 자라면 밑면의 중륵맥에만 털이 조금 남아 있을 뿐, 그 외에는 털이 빠지고 광택이 난다.  기부에서는 세 개의 잎맥이 나오고 측맥은 4~5쌍 있다.  잎자루는 길이가 약 1센티미터로 털이 조금 나 있다.  턱잎은 작고 분리되어 측생한다.  

꽃은 단성이고 암수 딴그루이며 모두 두상 화서로 꽃자루는 짧고 단일하게 나거나 쌍을 지어 액생한다.  수꽃의 꽃덮이는 4개로 갈라지고 꽃떡잎은 2개나 4개이며 수술은 4개이고 꽃실은 직립한다.  암꽃의 꽃덮이는 4개로 갈라지고 암술대는 1개이다.  취산 화서 모양의 열매는 공 모양에 가깝고 지름은 약 2.5센티미터로 적색이며 다육질의 숙존 꽃덮이와 꽃떡잎은 수과를 싸고 있다.  개화기는 6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햇빛이 잘 드는 험한 산이나 산비탈, 구릉, 계곡에서 잘 자란다.

중국의 하북, 산동, 하남, 협서, 감서, 강소, 절강, 안징, 강서, 복건, 호북, 호남, 사천, 운남, 귀주, 광동, 광서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본 식물의 뿌리를 '천파석(穿破石)', 나무껍질과 뿌리껍질 '자목백피(柘木白皮)', 잎을 '자수경엽(柘樹莖葉)', 열매를 '자수과실(柘樹果實)'도 약용한다.  상세한 내용은 각 해당 조목을 참조하라.

[성미] <본초습유>: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일화자제가본초>: "부인의 붕중혈결, 학질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37.5~7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는다.

[처방예] 1, 월경과다의 치료: 꾸지뽕나무, 마편초, 느릅나무를 달여 흑설탕을 섞어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
2, 눈을 밝게 하는 처방: 꾸지뽕나무를 달여 따뜻하게 해서 매일 눈을 씻는다. [<해상방>]
3, 비사(飛絲)가 눈에 들어간 것 처럼 보이는 증상의 치료: 꾸지뽕나무의 즙을 눈에 떨어뜨려 넣고 젓가락에 솜을 감아 물을 조금 바른 것으로 독연(毒涎)을 씻어낸다. [<의학강목>]

[비고] 1, <본초연의>: "꾸지뽕나무는 속에 무늬가 있으며 그릇을 만들 수 있다.  잎으로 누에를 기르기 때문에 자잠이라고도 한다.  잎은 단단하여 뽕나무 잎에는 미치지 못한다."
2, <본초강목>: "꾸지뽕나무는 어느 산에나 다 있으며 보통 뭉쳐난다.  가지가 듬성듬성하고 길고 곧게 자란다.  잎은 무성하고 두터우며 둥글고 끝은 뾰족하다.  그 열매는 뽕나무 열매와 같으며 추처럼 둥근 낟알이기 때문에 가자(佳子)라고 이름지었다.  또 그 나무는 황적색이기 때문에 자황(柘黃)이라고 한다.
" 

3, 중약대사전(
강소신의학원편, 1975년, 상해인민출판사, 4166~4167면)

"천파석((穿破石)) [<영남채약록>]

[이명] 자근(柘根) [<천금방>], 천파석(川破石
) [<생초약성비요>], 지금근(地錦根), 납우입석(拉牛入石) [<영남채약록>], 황사(黃蛇) [<광동중약>

[기원] 뽕나무과 식물
소석수(小石樹) 혹은 자목 즉 꾸지뽕나무의 뿌리이다.

'꾸지뽕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꾸지뽕나무 바로알기  (0) 2008.04.05
꾸지뽕 나무의 효능  (0) 2008.04.05
구지뽕잎 굼벵이환  (0) 2008.03.10
구지뽕 기름  (0) 2008.03.10
구지뽕 굼벵이농장  (0) 2008.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