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강 정 보

건강한 모발을 위한 두피 마사지법

동 아 2008. 2. 24. 10:11
건강한 모발을 위한 두피 마사지법

머릿결이 유난히 거칠고 잘 빠지는 것은 두피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피를 규칙적으로 마사지하여 자극을 주면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머릿결로 가꿀 수 있다.


1 머리 두드리기

손가락을 세워 머리를 골고루 두드려준다. 머리카락이 잘 부러지고 빠지는 증상이 심할 때는 너무 세게 하지 말고 가볍게 두드려준다. 단,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절대 손톱을 세워 문지르면 안 되고 손가락 안쪽을 두피에 대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손가락 외에 끝이 날카롭지 않은 브러시로 통통 두드려줘도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

2 머리카락 쓸어 넘기기

손가락을 세워 양 귀에서 정수리 쪽으로 이마에서 뒤로 갈퀴질하듯 쓸어 넘겨준다. 두피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비듬이 생기거나 세균이 침범해 탈모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두피를 골고루 두드려줌으로써 머리카락의 뿌리까지 튼튼히 하고 머릿결을 윤기나게 한다.


3 머리 지압하기

정수리 조금 아래쪽에 들어간 부분인 백회라고 불리는 혈을 지압하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귀밑 뒤쪽의 조금 들어간 곳을 지압하면 목을 통과하는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해져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마 가장자리에서 정수리를 향해, 목덜미에서 정수리를 향해 조금씩 위치를 옮겨가며 마사지한다.

4 두개골 이완시키기

손가락을 야구공 정도의 공간이 생기도록 동그랗게 모은다. 모은 손끝에 힘을 주어 두피의 정수리 부근을 누른 후 두피를 나물 무치듯이 힘을 주어 조물조물 손끝으로 주무른다. 너무 강하지 않게 손끝에 힘을 줘야 하며 두피와 두개골을 떼어내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머리 쪽에 양 손가락을 고정시키고 바깥쪽 중앙으로 반복해서 두피를 마사지한다.

plus tip 탈모 예방을 위한 올바른 샴푸법

지나친 머리 감기와 빗질은 오히려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다. 특별히 피부과 의사의 지시를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일 한번씩 머리를 감아 두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샴푸는 되도록 아침보다는 밤 시간에 한다. 모발은 모낭세포가 활발히 분열하고 증식하는 밤에 자라는데 이때 가장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한다. 더러워진 두피를 씻지 않고 자면 불순물이 두피의 호흡을 방해해 모낭세포에 산소가 잘 공급되지 않아 모낭세포의 활동이 떨어진다. 특히 왁스와 같은 헤어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잠자기 전에 반드시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샴푸하기 전에 물을 충분히 적셔야 노폐물이 잘 제거된다. 샴푸는 손바닥에 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두피와 모발에 가볍게 문지른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궈준다. 이때 물로 여러 번 깨끗이 헹궈야 머리카락이 상하지 않는다. 말릴 때는 타월로 털어서 말리기보다는 마른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할 때는 가능한 한 머리카락과 드라이어 사이에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말리는 것이 좋다.

'건 강 정 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소화불량  (0) 2008.03.16
각종약제효능  (0) 2008.03.12
쿠마딘을 복용하는 도중 병용가능한 약물  (0) 2008.02.16
중년여인이 주의할점  (0) 2008.02.08
손발 지압법  (0) 2008.02.08